교육혁신원

소개

교육혁신원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인천대학교 교육혁신원장 김태성 입니다.

시대의 변화가 따라가기 힘들 정도의 폭과 속도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최근 화두가 되는 인공지능을 필두로 전방위적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고, 기후위기는 고조되며, 저출산고령화 문제는 심화 일로입니다. 우리 사회 공동체의 지혜와 역량을 시험하는 듯합니다.

교육을 둘러싼 변화 또한 심대합니다. 사회적 가치와 기술의 진전에 따라 교육에 있어 양방향성이 강조되고, 다양한 테크놀로지가 접목되며, 학문간 연계와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오래도록 자리하던 교육의 이미지가 새롭게 재구성되는 중이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격랑 속에서 고등교육 정책과 대학의 대응도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입체적 역량, 경계를 넘나드는 융합적 사고,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리더십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실천이 시도되는 중입니다. 인천대학교 역시 지역과 세계의 인재를 미래의 리더로 양성하기 위해 간단없는 혁신을 추구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 교육혁신원이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천대학교 교육혁신원은 네 개의 하위 조직을 두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1) 교육의 질적 향상과 혁신을 촉진하고 교수와 학생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교수학습지원팀, 2) 학생들의 역량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향상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성과관리 인증센터, 3) 연계전공과 매트릭스, 나노디그리, 학생설계전공 등 융복합 교육을 주도하는 창의융합교육센터, 4) 교육 혁신을 위한 의제를 발굴하고 실행을 위한 제도와 프로그램을 연구하는 교육혁신센터가 있으며, 이들이 특화된 전문성과 유기적 협업을 토대로 인천대학교 교육의 혁신과 학생의 성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끊임없이 닥쳐올 도전에 대응하고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스스로의 학습과 혁신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진리와 자유를 추구하는 대학 교육의 궁극적 지향은 여전히, 그리고 앞으로도 유효하리라 봅니다. 다만,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 그에 이르는 길은 이전과는 다를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혁신원은 인천대학교에서 가르치고 배우며 나아가는 우리 모두의 여정이 더욱 다채롭고 풍부해지도록 성심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천대학교 교육혁신원장

김 태 성